샨사댐이 대한민국에 미치는 영향은?





샨사댐이 완공된지도 벌써 6년여가 되어 갑니다.
공업화로 발전되면서 부족해진 전력을 얻고자 건설 했지요.

문제는 대한민국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는 겁니다.

옛날 88년도 나의 시골에는 저수지가 있었습니다.
민물게가 엄청 많앗었지만 금강쪽에서 제방을 쌓고 물막이 공사를 한 이후로는 민물게를 본적이 없습니다.

쌩뚱맞게 무슨 소리냐구요?
금강이 우리 시골에 있는 저수지와 5km도 넘게 떨어져 있지만 금강에 따라서 영향을 받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서 였습니다.

샨사댐도 같은 이유라고 봅니다.

맨 위에 사진에서 보면 제가 검은색으로 그은 선과 동그라미는 황하의 하류지역인 천정천으로 황하의 막대한 토사가 쌓이는 곳이기도 합니다.
토사가 쌓이면 영양소가 풍부해져서 동,식물 플랑크톤이 번성하게 되고 해양 식물들의 먹이사슬이 번창하게 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그런곳에 샨사댐을 건설하여 상류의 중,농공업지역에 용수와 전력을 우선 제공하고 있으니...
하류에는 물부족이 생기는 것이 당연하다고 봅니다.
그결과 토사물의 유입이 매년 적어지므로 해양식물의 먹이사슬이 파괴되고 결국 대한민국에도 영향이 미치는 것이지요.

좀 심각합니다.

일단 황해쪽에 불법으로 조업하는 중국어선들이 엄청 많다고 합니다.
상하이나 동지나해 연안쪽에는 이미 오염과 환경의 변화로 물고기가 없다고 하네요..
결국 어부는 연안에서 잡다가..바다 밖으로 3~4시간을 나가서 잡다가..요즘에는 24시간 이상을 나가야 물고기를 구경 할 수 있다고 하니..
우리나라 황해에 중국어선들이 몰려드는 것은 당연할지도 모르겠지요..

황하하류는 삼각주를 형성하여 많은 어족자원의 시발점이 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런곳부터 오염과 먹이부족, 염분의 변화 등으로 어장역활을 하는 곳이 파괴되면 자연적으로 어족자원도 줄어들게 되겠지요..
그럼 수확량부터 줄어들겠구요..

자기네들 발전하는데 왜 우리 대한민국이 피해를 입어야 하며..
봄이나 겨울이나 왜왜왜!@!! 황사로 고생해야 하는지..
그리고 유감조차 표현하지 못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이 좀 비참하기도 합니다...

Designed by JB FACTORY